골디오션스토리 2021. 5. 8. 23:39
728x90
반응형

 

<출처:pexels>

공유 욕구를 실현해야 하는 이유

세상의 수많은 정보는 지금도 생산되고 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정보가 새롭게 생산된다기보다 정보의 재생산은
지금 이순간에도 일어나고 있다. 자신이 아는 정보나 개인적인 생각을 사람들과 공유되기 위한 욕구는 지속되고 있다. 

인터넷 그리고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전은 공유 욕구를 실현하는 방법과 공간으로 계속 발전해 가고 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쓸 만한 콘텐츠를 일일이 찾아볼 사람, 팩트체크를 하며 보는 사람은 드물다. 공유하려는 행동과 공유를 일으키는 감정을 들게 하는 비밀은 무엇일까?

 

<출처:pexels>

일단,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많이 공유하는 지를 먼저 확인해보자. 많은 공유를 일으킨 목록은 여론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단,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다수결 원리의 단점처럼 여론도 할상 옳거나 진리를 이야기하지 못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공유된 정보에게 무엇을 원하는가?

우리는 공유된 정보에서 즐거움을 얻으며 그것을 공유한 사람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얻는다. 그래서 유용한 정보를 계속공유하면 그 사람의 이미지가 개선된다. 공유된 정보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흥미도와 유효성이다.

흥미도는 유효정보에 대해서 느끼는 관심을 느끼는 정보이다. 그리고 유효성은 신뢰도와 보전도를 통합한 신뢰성을 표시하는 척도이다. 흥미도와 유효성은 정보공유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었다.

결국, 공유의 비결은 독자들의 특정 감정 즉 경외심을 자극하는 것이다.

<출처:pexels>

 

경외심이란 감정을 아는가?

경외심? 놀라운 지식이나 힘, 숭고함, 아름다움을 접할 때 느끼는 충격과 놀라움을 의미한다.

자신을 훨씬 뛰어넘는 압도적인 존재나 힘을 직면하면 경외심을 느낀다.

경외심은 놀라움, 상상을 초월하는 느낌, 신비감도 밀접하게 관련된다.

경외심을 많이 유발하는 정보일수록 공유될 확률도 높다.

 

<출처:pexels>

경외심은 왜 공유욕구를 자극하는 것일까?

경외심으로 우리의 존재의 위치를 확인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경외심을 느끼는 공간에서 우리가 함께 공존하기 때문에
우리도 경외심의 대상이라는 느낌을 들게 된다. 

 

경외심은 어떻게 공유욕구를 자극하는 것일까??

감정을 공유하면 인간관계가 돈독해진다. 감정을 공유한다는 것은 나의 경험이나 느낌을 상대방도 함께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인간은 인간관계라는 휴먼네트워크를 형성하며 감정을 공유하는 것은 인간관계에서 일종의 접착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연결또한 감정의 공유로 형성되기 때문에 감정의 공유가 정보의 공유가 되는 것이다.

우리는 동일한 감정을 공유했다는 사실은 둘을 더욱 가깝게 만들어준다. 
그리고, 서로 비슷한 점이 있고 공통 경험이 있다는 것은 인간관계에서 중요하다.

<출처:pexels>

우리는 어떤 감정에 공감할 것인가?

여러 가지 감정중에 가장 확실한 공유는 '유쾌함'과 '긍정성'이다.

경외심은 비교적 유쾌함에 가까운 감정이지만 슬픔은 유쾌함과 거리가 멀다.

긍정적인 소식은 분명히 공유 욕구를 자극한다.

 

<출처:pexels>

감성에 초점을 맞춰라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것만으로 행동의 변화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정보는 단지 정보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렇다. 행동이나 변화는 감성에 호소해야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정보만 주려 하지 말고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해야 한다. 내면의 깊은 감성을 건드려야 그들이 행동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정보공유는 행동의 가장 첫 신호라고 할 수 있다.

<출처:pexels>

 

각성 효과를 노리자.

충격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요소는 우리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혐오감은 각성 효과가 매우 높아서 사람들은 금방 입소문을 퍼뜨리고 광고 영상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불안이나 혐오감처럼 각성 효과가 큰 감정을 유발하면 공유 욕구를 크게 자극할 수 있다. 

각성을 유발하는 상황에 처하면 공유 욕구가 높아진다는 점은 필요 이상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과잉 공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감정은 행동을 유발한다. 감정에 따라 웃기도 하고 언성을 높이기도  하고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감정이 움직여야 이야기를 하거나 정보를 공유하고 구매 욕구를 느낀다. 통계 결과를 인용하거나 정보를 제시하는 것보다 감정을 공략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어떤 감정은 유독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효과가 뛰어난다.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야 말로 최고의 전략이 될 것이다.

오늘은 공유정보의 요소와 더 많은 공유를 위한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가 만든 정보가 많은 공유를 일으킬 수 있는 비밀을 잡을 수 있지도 않을까??

<출처:pexels>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