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완-에세이(소근소근)

소문의 법칙...... - 즉각적인 입소문, 지속적인 입소문 -

골디오션스토리 2021. 5. 7.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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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pexels>

입소문은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중 하나다. SNS의 활성화에도 결국은 입소문과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 흥미 있고 더 새로움을 선사할수록 입소문이 많이 나기 때문이다. 입소문에도 여러 가지 타입이 있다. 입소문이 즉각적으로 발생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있었고 느리지만 꾸준하게 입소문이 이어지는 제품 혹은 서비스도 있었다. 

즉각적인 입소문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되거나 특별한 경험을 하자마자 다른사람들에 알리는 일을 우리는 즉각적인 입소문이라 부른다.

 

지속적인 입소문

지속적으로 대화나 SNS에 등장하는 에피소드, 상품, 장소등이 여기에 속한다. 작년에 구입하였던 주방용품이나 인테리어 소품이라던지, 사용하면서 지속적으로 입소문을 만든다.

<출처:pexels>

입소문은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따라 다르게 접근하면 좋다.

즉각적인 반응이 중요한 아이디어나 상품, 경험등은 즉각적인 입소문을 하면 유리한 것이다. 새로움으로 승부하는 영화나 식품은 시장의 즉각적인 반응으로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떤 일이 발생한 후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릴수 있는 비밀은 무엇일까?? 그리고 입소문이 지속적으로 퍼져 나갈 수 있게 하는 메커니즘은 어떻게 될까??

<출처:pexels>

흥미로운 화제는 사람들의 이목과 관심을 집중하기 때문에 화제를 던진 사람의 이미지 변화를 얻을수 있다. 하지만, 흥미로운 입소문은 시간이 흐르면 점점 관심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지속적인 입소문이 되려면 머리속에서 몇 가지 또렷한 생각이 있어야 한다. 머릿속에 특정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되는 것은 아이디어와 생각으로 인해 행동으로 유발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아이디어와 행동이 떠오르게 되는 계기는 어떻게 생겨날 것인가??

<출처:pexels>

계기는 존재를 부각시킨다.

우리는 어떠한 경우 입소문을 퍼뜨리는가? 

어떠한 계기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 입소문을 퍼뜨린다. 재미있거나 유용한 정보를 언급하는 것으로 유머러스하거나 똑똑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 입에 오르내릴 계기가 잦은 일들이 입소문이 퍼지는 것은 물론 입소문이 꾸준히 지속된다는 장점도 있다.

 

원하는 행동이 시간차를 두고 발생하면 계기의 원리의 중요성도 그만큼 커진다. 

계기의 원리는 부정적인 입소문이 오히려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도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많은 이들은 좋든 싫든 매스컴의 관심을 끄는 쪽을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지명도가 낮은 작가의 도서보다 악평이 붙어있는 책의 매출이 훨씬 높은 것 또한 인지도의 원리라 할 수 있다.

<출처:pexels>

효과적 계기란 무엇일까?

 

계기는 자극 발생의 빈도다. 계기 원리를 적절히 활용하면 제품이나 아이디어가 더 빨리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때문이다. 계기의 발생 빈도는 연결고리의 강도와 균형을 이룰 때 더욱 시너지가 난다. 계기 원리는 입소문과 전염성의 근본을 이루는 것이다. 트리거처럼 결국 생각과 행동을 유발할 장치들을 많이 개발해야 할 것이다.

 

오늘은 입소문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출처:pex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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