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완남 - IT 이야기

알고리즘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by 골디오션스토리 2021. 4. 20.
728x90
반응형

<출처:pexels>

 

알고리즘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무엇일까요?

알고리즘은 '절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처리 절차를 하나하나 구체적인 순서에 따라 표현한 것을 말한다. 요리 레시피는 요리할 때 순서대로 상세하게 적혀 있다. 순서대로 하나하나씩 해내면 누구나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음악으로 표현하면 악보이다. 악보에 그려져 있는 음표대로 연주하면 곡을 연주하게 된다.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처리절차를 표현한 아이디어나 생각을 말한다. 알고리즘은 '아이디어' 또는 '생각'이기 때문에 형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해도 된다. 알고리즘은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문장이나 그림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그러면 이러한 절차와 생각을 컴퓨터에게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출처:pexels>

먼저, 컴퓨터가 실행하기 원하는 내용을 상세하게 규정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지시해야 한다. 컴퓨터가 수행해야 하는 일을 하나씩 나누어서 순서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시하는 것이다. 컴퓨터에게 알고리즘을 전달하려면 알고리즘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표현해야 하고 이러한 작업을 '프로그래밍'이라고 말한다.

 

 컴퓨터나 프로그램의 동작에 대한 요구를 정의해 놓은 것이 요구사항 정의서이다. 어떠한 기능이 필요하고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면 좋을지를 생각하고 구성하는 것을 '프로그램 설계'라고 한다. 

<출처:pexels>

문제를 분석한 후 필요한 사항과 기능을 검토하고 작동을 위한 알고리즘을 고려하는 것이 주요하다. 

 

오늘은 알고리즘의 정의와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회에는 구체적인 알고리즘의 종류와 인공지능에서의 알고리즘 작성 시 고려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출처:pexels>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