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완남 - IT 이야기

우리의 미래에 던지는 과제

by 골디오션스토리 2021. 5. 31.
728x90
반응형

 

<출처:pexels>

인공지능은 누군가에게는 특별한 기술이라고 설명되어지고, 어떤 사람들은 예전부터 존재하였던 기술이지만 하드웨어 성능이 받쳐주는 지금에서야 꽃을 피우는 기술이라고 설명한다. 인공지능이 현실 세계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실제 사례들은 생활주면에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미 많이 노출되어 있다. 사례를 통해 첨단기술을 개관하고 인공지능이 자신이 몸담고 있는 직업, 사업, 산업에 응용되는 방식과 그 의미를 탐색하게 되면서 새로운 일자리 또한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잠식하려 한다고 두려워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산업혁명 때 일어나는 일들이었기 때문에 역사가 보증을 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하지만, 너도나도 인공지능이 제시하는 기회를 포착하려는 경쟁이 진행중이다. 잠식되는 일자리 속도보다 경쟁에서 누락되면 인공지능 골드러시에서 뒤처질 위험이 크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더 많다. 인공지능 개척자에서부터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기존의 조직들과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일해온 우리의 경험에 비추어볼 때 인공지능 시대를 가능한 한 순조롭게 헤쳐나가기 위해서 배우고 연구하며 응용하는 것이다. 

<출처:pexels>

인공지능에 전략적으로 접근

 인공지능에 전략적으로 접근하되 인공지능을 시대에 뒤떨어진 사업 모델에 집착ㅎ하면 안 된다. 인공지능으로 완전히 환골탈태한 기업이나 사업모델, 산업의 사례들을 우리는 쉽게 보고 있다. 유수의 기업과 정부에 자문을 구하면서 바람직한 인공지능과 데이터 전략을 수립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계속 생각한다. 인공지능이 제시하는 가장 중요한 사업 기회와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극복할 수 있는 난관들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더 나은 인류를 위한 것이다. 일단 인공지능 전략에 관한 합의에 도달하면 성공적으로 인공지능을 도입해 실제로 사업에서 우리가 진정으로 얻고 싶은 것을 얻을 확률이 높다.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과 기술을 제고하라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유능한 인재를 유치하려는 경쟁도 매우 치열하다. 회의실에서 작업 현장에 이르기까지, 여러분이 속한 조직의 사람들이 인공지능이 무엇이고 인공지능이 기업에 어떤 쓸모가 있는지 이해하지 못한다면 여러분이 몸담은 회사가 제4차 산업혁명에서 승승장구할 가능성은 없다. 게다가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전문 인력난이 심각하고, 정말로 실력 있는 인재들은 거의 록스타에 준하는 몸값을 요구한다. 하지만 이들은 보통 인공지능 개척자 기업들이 낚아챈다. 개발을 하는 사람뿐만아니라 전 산업과 생활 전반에서 인공지능을 위한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능력도 중요하다.

<출처:pexels>

 인공지능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 부족으로 많은 기업들은 자사의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컨설팅 기업에 아웃소싱하고 있다. 세계 유수의 컨설팅 기업들은 인공지능과 관련해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기업들과 사내에서 직원들의 기술과 역량을 제고해야 한다. 인공지능은 경쟁에서 너무나도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므로 기업들이 아웃 소싱에 의존하면 기업들은 장기적으로 볼 때 취약해질 것이 분명하다. 사내에서 핵심적인 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외부에서 전문가를 영입해 내부 역량을 증진시킴으로써 기술과 전문지식을 다시 사내로 전환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모델이다.

 우리는 기업과 정부를 도와서 그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 분석기술, 데이터 과학 역량을 증진시켜 변화를 경험했다. 일단 사람들이 무엇이 가능한지 파악하고 사내의 기술을 통해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게 되면 인공지능 역량은 금방 꽃피게 된다.

<출처:pexels>

인류는 늘 그랬듯 이겨낼 것이다. 인공지능은 인류를 위협하는 도구가 아니라 다음 인류의 기술로 갈수있는 지팡이와 같다. 마법 지팡이로 마법을 일으키지만 지팡이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