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완-에세이(소근소근)

상징으로 바라본 펜트하우스

by 골디오션스토리 2021. 4. 18.
728x90
반응형

  작년(2020년)과 올해(2021년)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드라마라면 누구나 펜트하우스라고 말할 수 있다. 가장 많은 이슈와 공중파에서 다루기에는 다소 자극적인 소재들을 배우들의 미친 연기력과 함께 연일 화재가 되며 이제 시즌3을 기다리고 있다. 펜트하우스는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해서 거짓과 폭력,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분노와 함께 화재의 중심에 서있다. 

오늘은 펜트하우스속 미장센으로 극 중 이미지를 알아보자

<출처:SBS펜트하우스>

펜트하우스는 가장 높은 곳을 의미하며 모두가 바라는 이상향으로 표현되고 있다. 건물 꼭대기의 날개를 단 천사를 표현은 천사가 있는 그곳, 마음속의 유토피아를 의미한다. 

<천서진>
 극중에서 항상 완벽주의를 바라고 모든 사건의 중심인 트로피가 집에 아직 보관하고 있다. 마음속 한편에는 자신의 인생과 또 다른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버린 트로피를 보관하고 집의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보관하는 의미는 아직 마음에 크게 두고 있으며 의식하고 있다.

<출처:SBS펜트하우스>

나는 천서진의 공간에서 가장 주목하는 것은 빨간 소파이다. 시즌 2에도 다른 인테리어는 다 바뀌지만 빨간 소파만큼은 바뀌지 않는다. 천서진의 이미지를 가장 잘 나타내는 색은 정렬의 레드이다. 영국에서는 집이 좀 살거나 계급적으로 좋은 사람들을 sofa라고 부른다. 즉, 현재의 천서진의 지위가 높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출처:SBS펜트하우스>

천서진은 자신의 모든 상과 자신의 초상화를 걸어두는 인테리어는 자신의 자존감과 성악이 자신의 모든것이라는 것을 표현하는 인테리어이다. 붉은 소파와 함께 검은 소파는 집의 아주 적은 부분만을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이 집에서 천서진의 영향력은 지배적이라는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집의 모든 소품과 장식들은 천서진을 향하고 있다.

<출처:SBS펜트하우스>

<주단테>
주단테로 대표되는 물건은 주단테의 사무실에 있는 사슴 조형물이다. 사슴 그중에서도 뿔 달린 수사슴은 고대부터 미려한 외모와 온순한 성격을 가진 탓에 신성한 존제로 여겨져 있다. 사슴은 성공과 부를 상징한다. 주시적으로 떨어지고 다시 솟아나는 수사슴의 뿔을 생명의 나무와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

<출처:SBS펜트하우스>

그러면 주단테의 숫사슴을 보자. 부와 재물을 상징하고 위를 보며 당당히 서있지만 목의 갈기가 전부 뱀으로 되어 있다. 뱀은 탐욕과 사람들에게 거짓말로 현혹한다. 그런 수사슴도 천하를 얻기까지 많은 사람들을 기만하고 이용하고 악행을 저지르며 천하를 얻었다는 생각이 든다.

<출처:SBS펜트하우스>

마지막으로 펜트하우스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심수련에 대해 알아보자. 펜트하우스에 나오는 건물의 이름은
헤라 펠리스이다. 헤라 ~ 펠리스 즉, 헤라의 집이다. 그럼 극 중의 누가 헤라라고 생각하나?

<심수련>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헤라는 모든 신들의 여왕이다. 여신들 중에서 지위가 가장 높다. 또한 헤라를 상징하는 물건 중에 황금 사과가 있다. 가정과 윤리의 여신이라고 한다. 신화 속에서는 제우스가 바람을 피워서 태어난 자식들을 많이 괴롭히기도 한다. 

극 중의 심수련은  헤라 여신과 같은 이미지의 캐릭터이다. 가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펜트하우스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해 관련자들을 철저히 괴롭히는 모습이 신화 속 헤라 여신과 아주 흡사하다.

<출처:SBS펜트하우스>

극중에서 심수련의 공간이다. 늘 저기 앉아서 추억에 잠기거나 누군가에게 전화를 건다. 이름의 수련처럼 풀들에 둘러싸여서 생각에 잠기거나 마음을 가라앉히거나 하는 장소이다.

<출처:SBS펜트하우스>

오늘은 펜트하우스 속 미장센으로 극중 인물들의 성격을 유추해 보았다. 펜트하우스는 이제 시즌3을 기다리고 있다.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사건들과 새로운 사건들이 기다리고 있다. 극중에 등장하는 소품들을 눈여겨보면 앞으로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지 보는 제미도 있다. 대한민국의 막장드라마는 이제 한국을 넘어 세계를 향하고 있다. 연기력뿐만 아니라 미장센과 장면의 구성에서도 점점 훌륭해지고 있다.

<출처:SBS펜트하우스>

심수련이 다시 펜트하우스를 장악하고 가장 좋은 자리에 1층에 있는 헤라상과 비슷한 그림을 걸어두는 장면이다. 이제 펜트하우스의 주인은 심수련이며 그녀의 영광이 다시 찾았다는 의미인 것이다.

<출처:SBS펜트하우스>

드라마를 만드는 것은 연기자들의 연기부터 미장센 음악까지 모두가 완벽할 때 감동이 있다. 비록 모두가 너무 자극적이다. 막장 드라마다.라고 평가하지만 드라마 속 숨은 제미가 아직 많이 존제하는 펜트하우스, 정주행 하면서 당신도 새로운 재미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