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완남 - 책이야기'서평'

"우리는 지금 문학이 필요하다". 그리고 나에게는 영감이 필요하다.

by 골디오션스토리 2022. 3. 27.
728x90
반응형

 

 

호기심을 자극하다, 머리를 맑게 하다, 창의성을 길러라, 자신을 믿어라

:우리에게 전해진 위대한 발명품으로 인해서 누릴 수 있는 혜택들이다.

'과거의 사람들과 지금 나와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일까?'라는 새로운 호기심으로 책장을 넘기다 보면 내 모습이 투영되어 나오는 장에 단연 눈길이 오래 멈춘다.

자기 가치 확인의 발명품

"옳은 일을 할 때는 생각할 필요가 없는 거야. 네가 하려는 일이 옳다면 생각하지 않고서도 저절로 하게 되니까."

<본문 중에서...>

<자신 신뢰의 기원>

왜 우리 뇌는 왜 연장자의 지혜를 받아들이지 않을까? 우리는 왜 앞선 세대가 힘들게 얻은 인생 교훈을 기꺼이 포용하지 않을까?

늘 부모님 말씀을 듣지 않는 나를 두고 하는 말 같았다. 그래서 내 삶이 시련에 잘 휩싸인다고 이야기하는 건 아닌가 하는 오해도 있다. 

삶의 시련에 맞서 나가려면 '자기 신뢰'가 필요하다. 법 없이도 잘 살 것 같은 친구가 사기사건에 휩쓸리는 것을 보며 자기 신뢰의 힘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시련은 나도 모르게 찾아와서 소리 소문 없이 흔적만 남기고 나만 홀로 남게 된다. 시련을 비켜가는 방법은
'늘 감사하며 좋은 일이 있을 때는 더 겸손하고, 어려운 일 닥쳐올 때는 이만하면 됐다.'라고 스스로 위로하는 지혜를 발명하게 된다.

현명한 말의 저변에 깔려 있는 의미는 '당신은 생각하는 것만큼 많이 알지 못한다.'

그렇다. 세상의 모든 지식을 알 수는 없다. 현명한 말에 고개를 숙이면서도 나에게는 또 다른 선택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반대편에 스멀스멀 올라오는 나는 아직 세상을 모른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어머니는 사랑으로 가장 혁신적인 이야기를 전해 준다. 정말 자신의 아이가 편안하고 시련을 피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말씀하신다.

"네가 하는 일은 정말 창의적이야. 그걸 이렇게 해보면 훨씬 더 잘 될지도 몰라"라고

자기 가치 확인의 힘과 함께 어머니의 사랑의 에너지가 전달되어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하는 것은 아닐까?

 

자기가치 확인의 발견

"네 마음 가는 대로 하라. 네 중심이 옳고 진실하다." 세대 차이를 이야기하는 것 중, 같은 시기에 유행하는 것들이 다르면 나와 다름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어떤 생각이든, 행동이든 존중하고 이해하려 한다면 변화는 과연 일어날까?

약간만 노력하면 누구나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발명품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내가 아는 젊은 여성작가는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고통받거나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글을 쓰는 칼럼니스트였지만 우연히 그녀의 원고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대부분 그녀가 보고 직접 경험한 이야기가 힘 있게 전달 되었지만, 칼럼에서는 양쪽의 모든 의견을 담을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었다. 세상은 공간과 사건 그리고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고 모든 사건은 입체적으로 보고 분석되어야 한다고 배웠다. 입장의 차이와 가치관의 차이에서 한 가지 사건은 너무나도 다르게 해석되어 지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은 놓치고 지나가지만 나만 보고, 느끼고, 관찰하는 바가 있었다. 누구나 각자 나름대로 경험과 지각이 있다. 우리의 글과 문학이라는 위대한 발명품에는 각자의 경험과 지각이 있다. 유명하든 유명 하지 않든. 우리만의 땀과 고통이 배여든 경험과 감정이 있다. 

 

수많은 이름 없는 발명가가 새로운 문학 발명품을 등록하지 못하는 이우는 자신이 어떤 이야기를 전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결여되어서 일 것이다.

 

당신은 문학 발명품을 만들고자 할 때는 어느 정도 전문 지식은 물론 그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분명할 것이다.

자신이 있든 없든 권위 있는 글을 써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이 글을 쓸 자격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 발명품은 내 손 안에서 컨트롤되게 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하듯 말이다.

당신만이 가지고 있는 경험을 이용하여 보편적인 주제에 접근해야 한다. 나의 목소리로 전하듯 글을 쓸 때 자신만의 진정성을 드러낼 수 있다. 

외부의 목소리를 전부 차단하고 내면의 진정한 목소리가 나오도록 해야 한다. 도저히 문학 발명품을 발명할 수 없을 때는 현실을 완벽히 차단하는 방법도 있다. 어떤 때는 휴대전화의 음성 메모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어떤 방법을 쓰든 내면 깊은 것에 자리한 자신의 본모습으로 글을 써야 한다. 당신이 전하고 싶은, 당신만이 제시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깨달아야 나만의 발명품은 분명해진다.

우리는 자기 가치를 확인했을 때 외적 행동을 바꾸려는 내적 의지가 커진다. 

새로운 일을 시도할 호기심과 용기를 북돋워주고, 우리의 마음을 더 열어서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자기 확인 가치의 발명품은 당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소중히 여기면 당신의 가장 눈부신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오직 나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것은 나로부터 시작인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